마크주커버그의 메타 호라이즌월드는 메타 META에서 2021년 12월 9일에 북미 지역에서 발표한 게임입니다. 메타 META 회사에서 메타버스로 밀어주고 있는 중입니다. 호라이즌 월드는 사람들이 아바타를 만들고 타 플레이어와의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메타의 무료 가상 현실 소셜네트워크입니다.
호라이즌 월드 평가
2022년 시점에서는 메타에서 메타버스를 밀어주는 것에 비해 호라이즌 월드는 망작이라는 혹평이 많았습니다.
기술력 부족이라고 알려진 다리 없는 디자인의 아바타는 엄청난 조롱을 받았고, 그래픽 디자인이 영혼이 없어보인다며 비판하기도 했고, 플랫 디자인이 개성 없으며, 기업체의 나쁜 이미지가 연상된다며 싫어하기도 했습니다.
그 이유로 인해 메타의 주가가 폭락하기도 했으며 호라이즌 월드의 이용자가 한달에 20만명 정도록 떨어지고 있으며(원래 목표한 인원은 월간 활성 사용자 수 50만 명이었습니다) 바닥을 치고 있었습니다.(2022년 기준)
호라이즌월드 웹과 모바일로 확대 출시
메타는 새로운 접속 버전 개발을 위해 1년 반에 걸쳐 투자하며 개발한 끝에 호라이즌 월드 앱을 다시 출시 했습니다. (2023기준)
2023년 9월 15일, 이 새로운 VR 소셜 앱은 기존 버전에 비해 웹과 모바일에서 일부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한 초기 접속(액세스)버전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퀘스트 헤드셋이 없어도 안드로이드의 메타 퀘스트 앱과 웹 브라우저를 통해 호라이즌 월드를 이용할 수 있으며 iOS버전은 몇 주 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이용자의 경우, 메타 퀘스트 앱을 통해 호라이즌 월드 내 게임인 ‘슈퍼 럼블’을 사전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호라이즌 월드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면 사전 대기자 명단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하네요.
고객층의 확장성 기대
모바일과 웹으로의 확장으로 호라이즌 월드는 더 많은 고객층을 수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고객층 확장성에 비해 재미없는 플랫폼이라면 사용자를 얼마나 많이 끌어 모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문이며 성공가능성은 미지수 입니다.
호라이즌월드 아바타
게임시 플레이어는 자신의 아바타를 구현하여 게임을 진행하며 메타 또는 사용자가 직접 만든 가상세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지만 메타 회사가 매출의 47.5%를 가져간다고 하네요. -_-;
호라이즌월드 사용자 나이대의 확대
기존 호라이즌 월드 이용자는 18세였으나 13세 이상으로 하여 개편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하여 엄청난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단체 중 하나인 페어플레이의 조시 골린 전무는 성적으로 노골적인 모욕과 인종적, 여성혐오적, 동성애 혐오적 괴롭힘, 그리고 성인에 의한 미성년자를 향한 학대 사건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마크 저커버그가 십대들을 대상으로 삼아 호라이즌 월드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것은 끔찍하며 위험한 생각이라고 했습니다.
마무리
비샬 샤 메타 부사장은 VR 스튜디오 신설과 함께 신규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더 보기 좋으며 몰입력 있는 경험 제공을 위해서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이야기 하며 시각적인 복잡성, 상호 작용 및 재미있는 게임 플레이 측면으로서 호라이즌월드에서 구축할 수 있는 것의 한계를 높일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